KOREANENGLISH
- 연구발간물 - 동아시아다자협력
동아시아다자협력
2017 JPI 공동연구시리즈 - 샹그릴라 대화에 나타난 안보 엘리트들의 국제관계에 대한 인식 By : 도종윤(제주평화연구원) DATE : 2019-01-09 오전 11:04:18
PRINT : SCRAP: : FILE : (다운로드 : 110회) (조회 : 244)
이 연구에서는 샹그릴라 대화에서 도출된 자료 중 정보 이용이 가능한 결과물을 중심으로 아시아의 정치지도자들이 안보, 평화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는지 검토하였다.

이는 2016년 공동 과제의 이론 편에서 제기한 평화의 관념의 변천, 즉 종교적 평화 시민적 평화 국제안보 인간안보 생명의 정치 등의 과정 속에서 동아시아의 정치지도자들은 어떤 위치에 자리잡고 있는지, 또한 어떤 방향을 지향하고 있는지를 검증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. 또한 제주평화연구원이 주관하고 있는 제주포럼의 가치와 어떤 면에서 공감과 차이가 발견되는지 비교할 수 있는 바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. 이번 조사는 향후 포럼 연구의 방향을 가늠하는 연구 자료의 축적을 위한 첫 시도이기도 하다.

같은 주제어휘에 대한 관심사일지라도 참여자들의 의미 해석은 상이한 것으로 해석된다. 이는 안보에 대한 지향성, 주변국과의 친소관계 등이 1차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이며, 또한 사회적,문화적 맥락도 고려해야 할 사안으로 보인다. 즉, 국가가 수립하는 안보의 지향은 국민의 관심사, 사회적 성숙도, 민족의 역사 등 사회 저변에 깔린 오래된 합의에 의하여 형성되기 때문이다. 비록 안보/방위 담론이 정치적 성격을 띠고 있다 하더라도, 포럼 혹은 회의(회담)에서 주어진 주제를 공동의 과제로 수렴할 수 있도록 토론의 전제로 함축해야 할 것은 상대에 대한 문화적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.
목차

Ⅰ. 들어가며

Ⅴ. 샹그릴라 대화

Ⅲ. 분석 결과

Ⅳ. 나가며

* 부록 

Tag 아시아 안보 정상회담, 샹그릴라대화, 안보 엘리트, 어휘 빈도분석, 문화적 이해 +